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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샤오미 치사이클 QiCycle 방전 배터리 충전

by Pincher 2024. 6. 11.

 

날이 좋아 자전거를 타볼까 집 한켠에 쉬고 있던 자전거에 충전기를 연결했지만 이상하게도 충전이 되지 않았다. 오래 둬서 방전이 된 것인지 문제를 알 수 없어 한참을 만지작거리다 결국 인터넷을 검색해서 문제를 해결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충전기를 연결한 후, 충전기의 충전 표시등이 아주 짧게 적색으로 변하려고 했다가 '팅' 소리가 나며  다시 녹색으로 돌아온다면, 적색불이 계속해서 표시될 때까지 '팅' 소리가 날 때마다 충전기를 뽑았다 다시 꼽는 것을 반복하면 된다.

 

위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 사람들이 문제 해결에 필요한 힌트를 얻을 수 있도록 자세한 해결 과정을 아래에 공유한다.

 

배터리의 최초 상태는 다음과 같았다.

- 배터리 잔량 표시 버튼 클릭 시 반응 없음

- 충전 어댑터 연결 시 어댑터의 충전 상태 표시등(녹색)이 적색으로 변하지 않음

- 어댑터 연결 이후 잔량 표시 버튼 클릭 시, 4개의 흰색 잔량 표시등 중 1번에만 불이 들어오거나(배터리 낮음), 1번과 2번 등이 여러번 번갈아 점등

 

1년 가까이 타지않고 놔뒀기 때문에 방전이 됐다면 완전히 방전이 되었을텐데 표시등은 들어오는 부분이 이상했다. 인터넷을 검색해본 결과, BMS(Battery Management System)가 배터리의 방전을 확인할 경우 '스마트하게' 충전을 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찾을 수 있었고, 어댑터의 충전 표시 등이 적색으로 변하려다 '팅' 하는 소리를 내며 녹색으로 바뀌는 부분에서 실제로 그런 상태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했다.

 

해결 방법 A

https://blog.naver.com/chardad/222742109930

 

전기자전거, 치사이클 EF1 죽은 배터리 살리기 (feat. 배터리 리셋)

배터리가 죽은 상태로 구입한 치사이클이라 중고나 알리에서 쉽게 배터리를 구입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이...

blog.naver.com

 위 글에서는 BMS가 방전을 판단하는 출력 이상의 충전기를 배터리에 연결해서 해결했다고 하는데, 기계를 구하기도 힘들고 내게는 너무 어려워 보여서 해당 방법은 시도해보지 못했다.

 

해결 방법 B

https://ko.ifixit.com/Answers/View/553664/Can't+charge+anymore+the+battery

 

해결됨: Can't charge anymore the battery - MiJia QiCycle Folding Electric Bike

I had the same issue and looked for a solution for months. I left my bike over the winter and when i tried to charge it, i couldn't. It seems the battery went into "sleep mode", something lithium batteries do if they remain fully drained for more than a fe

ko.ifixit.com

SOLUTION:

 Put the battery in the bike. Lift up the front wheel and spin it backwards, as if going in reverse. The white LED lights on the battery should blink. You are basically forcing a charge into the battery through the motor. You need to keep doing this until you get the voltage up to around 18v. At that point the charger detects the battery, turns red, and charges as normal.

The reason this can't be done via the charger is that the charger is "smart". A chip deactivates it if no battery is detected. You can hear the deactivation click after a few seconds of plugging in the battery. Until that click your battery was charging.

I used that as a shortcut to spinning the wheel which takes ages. I keep plugging in the battery, and unplugging at the click. If you have the multimeter connected to the other end of the battery at the same time you can see the voltage slowly increase. Keep at it until the chip detect the battery and turn the light red.

 

 해외에서 발견한 다른 글에서 제시한 해결 방법은 다소 이색적이다. 충전기를 배터리에 연결한 채로 자전거의 앞바퀴를 뒤로 돌려서 18V 이상의 출력을 만들어 내면 배터리가 충전 모드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하는데, 내게는 손으로 물레방아를 돌려서 가로등을 켜라는 말과 비슷하게 들렸다. 다른 방법을 찾지 못해 마지못해 시도해봤지만 땀만 잔뜩 흘렸다.

 

 그리고 나서 글을 다시 읽어보니 밑에서 그는 다른 방법을 제시했다. BMS가 방전된 배터리임을 판단해서 충전을 멈추는 '그 순간까지는' 배터리가 충전이 되고 있었을 것이라는 점에 착안해, BMS가 충전을 차단하면 잭을 뽑았다 다시 꼽기를 반복하는 방법이다. 내 경우에는 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불과 약 4~5회 정도 반복했을 때 빨간 불이 더 길게 들어오는 것을 확인했으며, 약 10회 안에 완전한 충전이 가능해졌다.

 

해결 방법 C

 다른 방법으로는 배터리 잔량 표시등의 1번과 2번 등이 순차적으로 점멸 할 때 잔량 표시 버튼을 길게(15~20초 가량) 누르면 4개 등이 모두 켜지며 배터리가 초기화 모드에 들어가고, 이 상태에서 충전 잭을 다시 꼽으면 충전 모드에 들어간다는 내용의 글도 찾았지만, 내 경우에는 이 방법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정확히는 배터리가 리셋 모드에는 들어갔으나, 해당 상태에서 충전 잭을 다시 꼽아도 BMS가 작동하며 충전기가 충전 상태에 들어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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